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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거리/배율

이미지 배율

실제 이미지 크기와 필름에 재생된 이미지 크기의 비율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1:4 배율은 0.25x로 표기합니다. 

카메라 거리

센서(필름면,초점면)부터 피사체까지의 거리를 말합니다. 

피사체 거리

렌즈의 전면 주점에서부터 피사체까지의 거리를 말합니다. 

02. 광학 용어

스톱 / 조리개 / 렌즈 구경 (Stop/diaphragm/aperture)

렌즈를 통과하는 광선 의 지름(f값)을 조절해 주는 조리개 열림 장치를 말합니다. 보통 조리개는 여러 장의 블레이드가 계속 움직이면서 렌즈의 구경을 변화시키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원형 조리개 (Circular aperture diaphragm)

일반 렌즈 구경 조리개는 조리개가 닫히면 다각형의 형태로 됩니다. 그러나 원형 조리개에서는 최대 렌즈 구경에서 멈춘 경우에도 조리개날이 거의 완벽한 원형을 이루도록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원형 렌즈 구경 조리개를 사용하는 렌즈로 촬영하면 포인트 소스가 원형이므로 배경에 아름다운 블러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이미지 센서

피사체가 렌즈를 통해 카메라로 받아들여지는 빛의 이미지를 데이터로 변환하는 반도체 소자를 센서라고 하며, 이미지 센서 크기에 따라 Full Frame과 APS-C사이즈 등으로 분류 합니다. 

입사동 / 출사동 (Entrance pupil/exit pupil)

렌즈의 전면을 통해 봤을 때 조리개가 명확하게 보이는 피사체 방향에서의 렌즈 이미지를 입사동이라 부르고 렌즈의 후면을 통해 보이는 조리개 (조리개 이미지 면의 렌즈 이미지)를 출사동이라 부릅니다.  

피사계 심도 (Depth of field)

조리개를 조일수록 (f값이 높아질 수록) 심도가 깊어집니다. 즉 초점이 맞는 범위가 넓어져서 사진의 많은 영역이 선명하게 나오게 되며, 반대로 조리개를 열면 심도가 얕아져서 초점은 피사체에만 맞게 되고 배경은 흐릿하게 됩니다. 따라서 아웃 포커싱으로 예쁜 사진을 찍고 싶다면, 조리개를 최대한 열어서 심도를 얕게 표현하면 됩니다. 

03. 광학 유리

UD렌즈

초점 거리와 같은 각 요소들을 고려하여 조합한 UD 렌즈군을 사용하면 형석 렌즈를 사용한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매의 UD 렌즈는 1매의 형석 렌즈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UD는 Ultralow Dispersion(초저분산)을 의미합니다. 

다층 회절 광학 소자(DO 렌즈)

EF 400mm f/4 DO IS USM의 DO 렌즈는 동심원의 회절 격자를 가진 2장의 단층 회절 광학 소자가 마주 보도록 배열되어 있습니다.DO 렌즈는 표면에 특수 플라스틱을 입힌 틀을 이용하여 만든 회절 격자와 구면 유리 렌즈로 구성되는데, 이 회절 격자는 단지 수 밀리미터의 두께로, 수 밀리미터에서 수십 마이크로미터까지 점차 변화하는 회절 격자의 주기, 높이,위치의 정확도를 1 마이크로미터보다 작은 단위로 제어합니다. 

프레넬 렌즈 (Fresnel lens)

평면 볼록 렌즈의 볼록한 표면을 많은 동심원 모양의 링 렌즈로 정교하게 나눈 뒤 조합하여 만든 일종의 수렴 렌즈로, 볼록 렌즈의 기능은 유지하면서 두께는 큰 폭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등대의 빛을 투사하는 데 사용되는 투사 렌즈는 초대형 프레넬 렌즈의 좋은 예입니다. 

형석렌즈

강력한 성능의 렌즈인 형석 렌즈에서 형석은 광학 유리가 안고 있는 이론적 한계를 뛰어넘어 색수차를 이상적으로 보정해 줄 수 있는 재질로 형석 렌즈는 이상적으로 색수차를 보정하고, 전체 이미지 영역의 이미지 품질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렌즈의 전체적인 길이를 축소하면서도 우수한 이미지 품질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렌즈 길이를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04. 렌즈 기술

이미지 스태빌라이저(IS)

카메라의 흔들림으로 인한 흐릿한 이미지가 발생하지 않도록, 캐논에서 개발한 기술을 이미지 스태빌라이저(Image Stabilizer: IS) 기술이라고 합니다. 

틸트/리버스 틸트에 따라 변화하는 초점 영역

TS-E 렌즈의 틸트 기능을 사용하면 뒤쪽에 멀리 있는 피사체 전체에 초점을 잡을 수 있습니다. 일반 렌즈는 피사계 심도를 전체 피사체에 맞출 수 없는 경우가 많으나, 틸트 기능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줍니다. 이러한 틸트 기능을 역으로 이용하면 초점 영역을 크게 감소시켜 미니어쳐와 같은 효과 등 보다 환상적인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05. 렌즈 명칭

24-105mm

24mm부터105mm까지 초점거리 조절이 가능한 줌 렌즈입니다. 여기에서 숫자는 초점거리를 나타냅니다. 

EF (Electric Focus)

전자(전기)방식으로 초점을 맞춘다는 의미로 캐논의 AF(Auto Focus:자동초점) 렌즈 제일 앞에 붙는 명칭입니다.  

L (Luxury)

렌즈 경통부에 새겨진 선명한 붉은 선이 특징인 캐논 EF 렌즈 L 시리즈는 뛰어난 이미지 성능과 조작성은 물론, 날씨와 사용 기간에 구애 받지 않는 품질을 지니고 있습니다. 엄격한 성능 기준에 부합되는 소수의 렌즈에게만 부여되는 이름인 'L'을 지닌 캐논 EF 렌즈 L시리즈는 최첨단 광학 설계 및 이상을 향한 끊임 없는 도전의 산물입니다. 

f (조리개값)

렌즈의 밝기를 나타내는 기준을 말합니다. f/1.2, f/2.0, f/2.8, f/4, f/5.6 등으로 나타내며, 이 숫자는 조리개를 최대로 개방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며 이에 따라 빛을 받아들이는 양이 달라집니다. 이때 f값을 1단계 작게 하면 빛을 받아들이는 양이 두 배가 되고, 1단계 크게 하면 빛의 양이 1/2로 감소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숫자가 작을수록 렌즈의 조리개가 개방되는 영역이 넓어져,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일 수 있는 밝은 렌즈입니다. f값은 빛의 양 조절과 함께 심도 조절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IS

하이브리드 IS 기능이란 카메라의 각도 떨림과 시프트 떨림(상하 떨림)까지 잡아주는 손떨림 방지 기능입니다. 하이브리드 IS 기능을 사용하면 0.5x 배율에서는 약 3스텝, 1x 배율에서는 2스텝 느린 셔터 스피드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삼각대 사용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손에 들고 촬영하여도 흔들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시프트 떨림에 취약한 접사 촬영 시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06. 렌즈 분류

EF-M 렌즈

미러리스 카메라의 전용 렌즈를 EF-M 렌즈라고 합니다. 미러리스 카메라 사용자는 M-Mount 사용을 통해 EF/EF-S 렌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EF-S 렌즈

캐논의 EF-S 렌즈는 일반적인 35mm 포맷보다 작은 APS-C 프레임 사이즈의 센서를 탑재한 디지털 SLR 카메라를 위해 특별히 개발한 렌즈입니다. 더 작은 프레임 사이즈에 맞추기 위해서 EF 렌즈보다 작은 이미지 서클을 가지고 있으며 렌즈 자체의 크기도 더 작습니다. APS-C 사이즈 센서는 35mm 필름 포맷의 1.6배에 해당하는 초점거리 변환 비율을 가집니다. 따라서 35mm 포맷에서의 화각이 APS-C 프레임에서는 더욱 망원이 됩니다. 예를 들어서 50mm는 1:1의 풀프레임 카메라에서는 표준이 되지만 APS-C 프레임에서는 약 80mm의 준망원이 됩니다. 

TS-E 렌즈

높은 건물이나 넓은 풍경을 광각 렌즈로 촬영하면, 위로 올라갈수록 점점 좁아지면서 뾰족해지게 됩니다. 이때 주변부의 원근 왜곡 현상을 보정하여 건물의 수직, 수평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시프트 기능입니다. 또 커다란 건물의 전체가 선명하게 나오도록 하는 것이 쉽지 않지만, 이때 틸트 기능을 이용하면 건물의 바닥에서 꼭대기까지 모두 선명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캐논 렌즈 중에서 이러한 틸트/시프트 기능을 채용한 것이 바로 TS-E 렌즈입니다. 디지털 SLR 카메라 용으로는 오직 캐논의 TS-E 렌즈 시리즈만이 자동조리개 제어능력을 가진 틸트/시프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광각렌즈

광각렌즈는 15mm부터 35mm 사이의 넓은 화각을 표현하는 렌즈를 말합니다. 광각렌즈는 역시 광대한 자연풍경을 찍는데 탁월하지만 건물, 거리 풍경이나 뒤로 물러설 수 없는 좁은 공간에서의 촬영에도 효과적입니다. 광각렌즈에서는 피사체가 카메라에 가까울 수록 크게 표현이 되는데, 이러한 특징을 잘 이용하면 피사체와 배경 사이에 풍부한 원근감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조리개를 어떻게 조절하느냐에 따라 배경을 흐리게 처리하거나 긴장감이 가득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단 렌즈

35mm, 50mm, 85mm, 200mm처럼 초점거리가 단 하나로 고정된 것을 단렌즈라고 합니다. 하나의 초점거리를 갖고 있는 대신 그 화각에서는 제일 좋은 결과물을 보여줍니다. 

망원렌즈

자연스러운 원근감을 살려주는 70~80mm 준 망원렌즈부터 강력한 300~400mm의 초망원렌즈를 모두 망원렌즈라고 합니다. 멀리 보이는 물체를 가까이 당겨서 표현해주는 망원렌즈는 가까이서 찍기 힘든 동, 식물이나 자연물 또는 빠른 스포츠나 움직임이 많은 장면을 찍을 때 매우 유용합니다. 사진을 연습할 때에는 광각으로 전체 풍경을 먼저 담고, 그 중 시선을 끄는 한 곳을 망원으로 당겨 찍으면서 다양한 화각과 초점거리, 원근감 등에 익숙해지면 좋습니다. 

어안렌즈

어안렌즈는 초점 거리가 가까운 광각렌즈 중에서도, 초점거리는 짧고 화각이 180° 이상인 렌즈를 말합니다. 어안(漁眼)이란 명칭과 같이 물고기의 눈처럼 둥근 어안렌즈는, 넓은 화각과 직선을 심하게 왜곡시키는 독특한 표현이 특징입니다. 초점거리가 짧아질수록 화각이 더욱 넓어지는 어안렌즈를 이용하여 좁은 장소도 넓은 공간처럼 보이게 촬영할 수 있으며, 어안렌즈를 능숙하게 사용하면 사진 중심의 선은 변형되지 않으므로 독특한 표현 기법을 구현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초 광각 렌즈로서의 작업도 가능합니다. 

줌렌즈

하나의 렌즈로 일정한 범위 내의 초점 거리에서 촬영할 수 있는 것을 줌렌즈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18-200mm 줌렌즈를 사용하면 18mm부터 24mm, 35mm, 50mm, 70mm, 135mm, 200mm 뿐만 아니라 그 사이에 있는 어떤 초점거리라도 찍을 수 있습니다. 

표준렌즈

표준렌즈는 사람의 눈으로 보는 것과 가장 유사한 화각인 50mm 또는 그 전후의 화각을 가진 렌즈를 말합니다. 세상을 눈으로 직접 보는 것처럼 촬영할 수 있고, 왜곡되지 않은 거리감으로 자연스러운 사진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표준렌즈를 가지고 피사체와의 거리와 원근감, 배경처리 등을 연습하면 다이내믹하고 다양한 느낌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특히 50mm 단렌즈는 사진 작가의 모든 기술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유일한 렌즈라고 불리는 만큼, 표준렌즈의 사용에 익숙해지면 사진의 표현에 있어서 무한한 가능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07. 렌즈 수차

고스트 이미지

태양이나 여타 강렬한 광원이 촬영 범위 내에 있어 렌즈 표면 간에 연쇄 반사가 일어날 때 발생하는 일종의 플레어를 말합니다. 

광학 비네팅 현상

사진 영역 가장자리를 통해 렌즈로 들어오는 광선은 부분적으로 조리개 앞, 뒤의 렌즈 프레임에 가려, 모든 광선이 유효구경(조리개 지름)을 통과하지 못하도록 하여 이미지의 주변 영역에 광선 부족 현상을 유발합니다. 이런 비네팅 현상은 렌즈의 조리개를 조여 방지할 수 있습니다. 

색 수차 (Chromatic aberration)

실제 사진에서 축 색수차는 컬러의 블러 현상이나 플레어로 나타나며, 배율 색수차는 색상 간 경계선을 발생 시킵니다. 사진 촬영용 렌즈에서 색수차를 제거하려면 서로 다른 굴절 지수와 분광 특성을 가진 광학 유리를 조합하여 렌즈를 제작해야 합니다. 초점 거리가 길수록 색수차가 심해지기 때문에, 특히 초망원 렌즈로 훌륭한 이미지를 얻으려면 반드시 색수차를 보정해야 합니다.  

수차 (Aberration)

대부분의 렌즈들이 구면 렌즈 소자들로 구성되기 때문에, 단일 피사체의 한 점으로부터 들어오는 광선이 실제 이미지에서는완벽한 점으로 형성되지 못하는 것처럼, 실제 이미지와 이상적인 이미지 간의 차이를 일반적으로 “수차”라 합니다. 

콘트라스트 (Contrast)

콘트라스트란 사진에서 밝은 곳과 어두운 곳 사이의 밝기 차이와 같은 각기 다른 밝기 수준의 영역 간 구분 정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흑과 백의 재생이 명확한 경우 콘트라스트가 높다고 말하고, 불명확한 경우 콘트라스트가 낮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우수한 품질의 이미지를 제공하는 렌즈는 높은 해상도와 높은 콘트라스트를 갖습니다. 

플레어

렌즈 표면이나 렌즈 경통 내부, 카메라 미러 박스의 내부 벽에서 반사된 빛이 필름이나 센서에 도달하여 이미지의 전체 또는 일부분을 흐리게 하거나 이미지의 선명도를 저해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런 유해한 반사를 플레어라고 합니다. 

하드 비네팅

렌즈로 들어오는 광선이 렌즈 후드의 끝부분이나 필터 프레임과 같은 장애물에 부분적으로 가려져 이미지의 코너 부분을 어둡게 하거나 이미지를 전체적으로 옅게 만드는 현상입니다. 

08. 렌즈 컨트롤

디지털 전자 컨트롤

EMD(Electromagnetic Diaphragm)는 EOS의 완전 전자식 데이터 전송 마운트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조리개 구동 제어 모터로 전자식으로 제어되므로 제어 정밀도가 매우 높습니다. 

전자식 포커스 프리셋

포커스 프리셋은 현재 6종의 망원 렌즈(EF200mm f/2L IS USM, EF300mm f/2.8L IS II USM, EF400mm f/2.8L IS II USM, EF500mm f/4L IS II USM, EF600mm f/4L IS II USM과 EF800mm f/5.6L IS USM)에 사용되고 있는 기능으로, 자유롭게 선택된 포커스 포지션을 전자식으로 기억해 두었다가 작가가 원하는 때에 즉각적으로 저장해 두었던 포커스 포지션으로 렌즈를 미리 맞추어 줍니다. 

파워 포커스

사진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는 아니지만, 부드럽게 이동하는 포커스는 영화적 표현에 있어 중요한 기술입니다. 그러나, 수동으로 포커스 링을 조작하면서 천천히, 지속적으로 포커스를 바꾸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링은 때때로 미끄러지거나 멈추며, 링 조작으로 인해 카메라 흔들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풀타임 매뉴얼 포커스

캐논의 EF렌즈 시스템은 완전 자동 사진 촬영을 위해 제작되었으나 동시에 작가가 마음에 그려둔 이미지를 얻을 수 있도록 수동으로 최종 컨트롤도 할 수 있게 디자인되었습니다. 오토포커싱으로 포커싱하고 나서 매뉴얼 포커스 모드로 전환할 필요 없이 렌즈 포커스를 수동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09. 렌즈 필터

52mm드롭 필터

52mm드롭 필터는 인 스크류 필터 홀더로 프로텍트 필터를 포함합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52mm 스크류 타입 필터용 홀더이며, 기본 제공된 프로텍트 필터를 교체해서 사용합니다. *호환:EF200mm f/2L IS USM. EF300mm f/2.8L IS USM. EF400mm f/2.8L IS USM. EF400mm f/4 DO IS USM. EF500mm f/4L IS USM. EF600mm f/4L IS USM. EF800mm f/5.6L IS USM. 

ND4X-L·8X-L 필터

ND4X-L·8X-L 필터에는 52mm 58mm 72mm가 있으며, 흑백과 컬러 필름 모두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ND4X-L·8X-L 필터는 렌즈로 들어오는 빛을 각각 1/4 수준, 1/8수준으로 감소시키고, 대구경에서 저속 셔터로 촬영하는 경우 효과적입니다. 

SKTLIGHT 필터

SKTLIGHT 필터에는 52mm 58mm 67mm 72mm가 있으며, 옅은 호박색으로 노출과 색의 온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합니다. 맑은 날 일광 노출을 사용하는 흑백 및 컬러 필름에 모두 사용 가능하며, 하늘과 물에서 반사되거나 그늘에서 촬영하는 경우 발생하는 블루 캐스트를 감소합니다. 

Softmat No.1 & No.2 필터

Softmat No.1 & No.2 필터에는 52mm 58mm가 있으며, 초점을 부드럽게 만들어주어 인물/풍경 사진에 효과적입니다.  

UV 필터

UV 필터에는 52mm 58mm 72mm가 있으며, 무색으로 흑백 필름용입니다. 가시광선을 차단하지 않고 자외선 광선을 흡수하고, 색온도는 최소의 영향을, 노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맑은 날 사진 촬영할 때 옅은 안개 등을 제거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드롭 - 인 원형 편광필터 PL

드롭 - 인 원형 편광필터 PL - C52는 이미지 스태빌라이저 기능이 있는 대구경 초망원 시리즈 렌즈용입니다. 렌즈에서 분리하지 않고도 회전이 가능해 정교한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원형 편광 필터 PL

원형 편광 필터 PL - C, B에는 52mm 58mm 67mm 72mm 77mm 82mm가 있으며, 유리와 물에서 반사되는 빛을 억제합니다. 하늘의 푸른 빛을 강조할 수 있으며, 오토포커스나 측광에 방해 되지 않으므로 편리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렌즈 캡이 있어서 흠집 발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젤라틴 필더 홀더

52mm드롭 필터는 인 젤라틴 필터 홀더이며, 최대 3장의 젤라틴 필터 장착이 가능합니다. 홀더의 필터 프레임과 압축 클립 사이에 젤라틴 필름 조각을 넣고 돌려 고정시켜 사용하며, 48mm 및 52mm와 호환되는 렌즈에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젤라틴 필더 홀더 시스템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사각 필터를 자르지 않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홀더 시스템으로, 필터 지름에 맞는 어댑터를 사용합니다. 대부분의 EF렌즈에 사용 가능하며, 3인치 사각 타입 Ⅲ, 3인치 사각 타입 Ⅳ, 젤라틴 필터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홀더를 렌즈에 부착하거나 후드를 사용하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프로텍트 필터

프로텍트 필터에는 52mm 58mm 67mm 72mm 77mm 82mm가 있으며, 일반적인 촬영에서 사용합니다. 프로텍트 필터는 컬러 밸런스를 완벽하게 유지하며 귀중한 렌즈를 보호하고, 필터의 슈퍼 스펙트라 코팅이 불필요한 빛의 반사를 방지합니다. 

10. 렌즈 코팅

SWC 반사 방지 코팅

SWC(Subwavelength Structure Coating)는 캐논이 최근에 개발한 새로운 형식의 반사 방지 코팅 기술입니다.SWC를 사용하면 큰 입사각이 문제되지 않으므로 특히 이러한 렌즈에서 매우 효과적인 반사 방지 수단이 됩니다. 결과적으로 SWC는 플레어와 고스트 현상을 극적으로 감소시킵니다. 

불소 코팅

불소 코팅은 먼지와 때가 렌즈에 들러붙을 가능성을 줄이고, 필요한 경우 세척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렌즈가 늘 깨끗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슈퍼 스펙트라 코팅

렌즈 코팅 기술이란 진공 증착 프로세스를 통해 렌즈의 표면에 매우 얇은 투명막을 형성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렌즈 코팅을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투과율을 향상시키고 플레어와 고스트를 최소화하며 ② 최상의 컬러 밸런스를 유지하고 ③ 렌즈 표면을 산화시켜 렌즈의 기능을 향상/변경하며 렌즈 표면을 보호하기 위해서입니다. 슈퍼 스펙트라 코팅의 기법은 표면의 내구성을 높이고, 투과율을 향상시키며 자외선을 차단하는 한편 안정적인 특성을 갖춘 렌즈를 제작합니다. ① 선명하고 높은 대비의 생생한 이미지 ② 모든 EF 렌즈에서 통일된 컬러 밸런스 ③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는 트루 컬러 재현 

코팅

빛이 코팅되지 않은 렌즈로 들어오거나 통과할 때, 각기 다른 굴절률 때문에 각 렌즈-공기의 경계 영역에서 약 5%의 빛이 반사됩니다. 이런 경우 렌즈를 통과하는 빛의 양이 줄어들게 될 뿐만 아니라, 연속적인 반사를 유발하여 의도하지 않은 플레어나 고스트 이미지를 발생시킵니다. 이러한 반사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렌즈에 특수한 코팅을 하게 됩니다.  

11. 모터구동시스템

STM (스테핑 모터)

캐논은 뛰어난 콘트라스트 AF 성능으로 사용자들이 라이브 뷰 촬영 및 동영상 촬영을 더욱 매끄럽게 할 수 있도록, EF 렌즈에도 메커니컬 AF 드라이브 제어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였습니다. 그 일환으로 새롭게 채용된 구동 장치가 STM (stepping motor:스테핑 모터)입니다. 스테핑 모터는 기존의 캐논 비디오 카메라의 AF 구동에 사용되며, EF 렌즈에서도 EMD (전자 조리개 구동) 유닛에 사용됩니다. 

STM의 특징

콘트라스트 AF 기능은 포커싱 렌즈를 앞뒤로 미세하게 이동시켜 콘트라스트의 변화를 감지하고, 피사체의 이동 방향과 거리를 판단합니다. STM은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어 미세한 이동에 적합하며, 고해상도, 고정밀의 회전 제어가 가능합니다. 또한 시작/중지 반응이 좋아 소형의 조용한 메커니즘에 적합합니다. 

USM (초음파 모터)

초음파 모터(USM)는 카메라 렌즈 모터로는 최초로 캐논의 EF렌즈에 적용된 새로운 타입의 모터입니다. 1987년 EF 300mm f/2.8L USM에서 처음 선보인 링 USM은 조용한 초고속 오토 포커스 성능으로 전 세계를 놀라게 하였습니다. 그 후, 1990년 캐논은 링 타입 USM을 일반 대중 렌즈에 적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대량 생산 기술을 개발하였으며, 뒤를 이어 1992년에는 자동 생산이 가능한 마이크로 USM 개발에 성공하였고, 2002년에는 마이크로 USM 길이의 절반인 초소형 마이크로 USM II를개발하였습니다. 

기어 타입

기어 타입은 리드 스크류 타입과 비교해 소형화에 더 적합합니다.AF 시스템보다 뛰어나며 STM이 기어를 통해 캠 링을 회전시키면 포커싱 렌즈가 홈을 끼고 광축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렌즈 내장형 모터 구동 시스템

캐논 EF 렌즈는 다음의 5가지 모터를 사용하고 있으며, 각 렌즈의 특성에 가장 잘 맞는 것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링 타입 USM ● 마이크로 USM ●AFD(Arc-Form Drive: 원형 디포메이션 브러시리스 모터) ● 코어리스 DC motor ● 코어드 DC motor ● STM (리드 스크류 타입) ● STM (기어 타입) 

리드 스크류 타입

주로 동영상 촬영 중의 AF 성능을 위해 개발된 리드 스크류 타입 STM은 매우 조용하고 매끄러운 AF가 가능합니다. 이 구동 방법은 구성이 심플하여 모터의 회전을 정밀하게 직진 구동으로 변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가이드 바를 사용해 포커싱 렌즈를 고정하므로 구동 시 부하가 적으며, 세밀하고 정확한 이동에 적합합니다. 

링 타입USM의 특성

USM은 낮은 속도, 높은 회전력의 특성을 지니고 있어 감속 기어를 사용하지 않고도 직접적인 구동을 가능케 합니다. 회전을 멈추게 하는 힘이 큽니다.구조가 매우 단순합니다. 시작과 정지 반응 및 제어력이 탁월합니다. 매우 조용히 작동합니다. USM은 카메라의 배터리로 작동하지만 전기 효율이 높고 전력 소모가 작습니다.회전 속도는 0.2 rpm(5분마다 1회 회전)부터 80 rpm의 범위 내에서 연속적으로 조절할 수 있으므로, 고도로 정밀하고 빠른 렌즈 구동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30°C부터 +60°C까지 다양한 기후 조건에서도 항상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USM Ⅱ

마이크로 USM II는 점차 증가하는 소형 렌즈 경통의 좁은 공간에 맞추기 위해 개발된 초소형 초음파 모터입니다.USM II만의 새로운 진동 포맷과 함께 회전자의 영역에 고정자를 설치하는 배열을 개발하여 신기술을 적용한 결과, 마이크로 USM과 거의 동일한 성능을 갖지만, 크기와 무게는 절반 정도인 초소형 유닛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마이크로 USM의 특성

마이크로 USM은 “다목적 미니어처 초음파 모터”로 개발된 새로운 모터입니다.렌즈 지름에 구애받지 않기 때문에 마이크로 USM은 렌즈의 광학계에 상관없이 다양한 렌즈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링 타입 USM보다 비교적 저가의 렌즈입니다. 

12. 빛과 관련된 기본 현상

분산 (Dispersion)

매체를 통과하는 빛의 파장에 따라 광학적 특성이 변하는 현상입니다. 

빛이 렌즈나 프리즘으로 들어올 때, 렌즈나 프리즘의 분산 특성으로 인해 빛의 파장에 따라 굴절률이 변화하여 빛이 퍼지게 됩니다. 이 현상은 때때로 색의 분산으로 인식되기도 합니다.

이상 부분 분산

육안으로 감지할 수 있는 단색광의 파장 범위는 400nm(보라색)부터700nm(적색)까지입니다. 이 범위 내에서 각기 다른 두 파장의 굴절 지수의 차이를 부분 분산이라 부릅니다.  

회절 (Diffraction)

빛의 파동과 같은 특성으로 인해 광파가 사물의 가장자리를 통과하여 그림자 부분으로 들어가는 현상을 말합니다. 사진 촬영용 렌즈의 회절 현상은 조리개의 가장자리에서 광선이 휘어졌을 때 회절 플레어를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3. 액세서리

스피드라이트 (Speedlite)

빛이 열악한 어두운 실내나 야경 촬영 환경에서 사용하는 액세서리가 바로 플래시(스피드라이트)입니다. 중·보급형 기종에는 내장 플래시가 기본 탑재될 정도로 플래시는 중요한 액세서리입니다. 실내 및 야경촬영뿐만 아니라 자연광이 있는 야외에서도 플래시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결과물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익스텐더 (Extender)

카메라 바디와 렌즈 사이에 장착하여 사용하고, 대부분의 EF 렌즈와 함께 사용이 가능합니다. 렌즈에 따라 배율이 다른데, EF12 Ⅱ는 약 0.3~0.5.배, EF25 Ⅱ는 0.7배 이상의 배율로 확장됩니다. 익스텐더는 렌즈와 카메라 바디 사이에 장착하며 대부분의 EF 렌즈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로즈업 렌즈 (Close-up Lens)

52mm 58mm 72mm 77mm가 있으며, 스크류-인 렌즈로 쉬운 접사 향상이 가능합니다. 500 시리즈는 단일 렌즈 구조로 경제적이며, 250D/500D 시리즈는 무색의 이중 렌즈 디자인으로 최대의 광학 성능을 발휘합니다. 접사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뛰어난 도구로 500D에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필터 (Filter)

프로텍트 필터는 불필요한 빛의 반사를 방지하고, 컬러 밸런스를 유지하면서 귀중한 렌즈를 보호해줍니다. 소프트매트 필터는 초점을 부드럽게 만들어서 인물을 보다 돋보이고 풍경을 멋지게 만들어 줍니다. 원형 편광 필터는 유리나, 물에서 반사되는 빛을 억제하고 하늘의 푸른 빛을 강조하여 더욱 새파란 하늘 사진을 촬영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후드 (Hood)

렌즈의 후드는 햇빛이 카메라로 직접 들어와 사진이 뿌옇게 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직사광선은 카메라와 렌즈 내부에서 빛의 반사를 일으켜서 색이 바랜듯한 사진을 만들어 냅니다. 후드는 렌즈의 초점거리에 잘 맞는 것을 사용해야, 사진의 네 곳의 모서리가 검게 나오는 비네팅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14. 초점과 초점거리

이미지 서클 (Image circle)

렌즈에 의해 형성되는 선명한 이미지 원의 지름을 말하는 것으로, 35mm포맷 호환 렌즈는 반드시 최소한 36 x 24mm 이미지 영역의 대각선 크기의 이미지 서클을 가져야 합니다. 따라서 EF 렌즈는 대개 약43.2mm 크기의 이미지 서클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점 거리 (Focal length)

렌즈의 초점 거리는 렌즈가 무한대로 포커스되었을 때 렌즈의 2차 주점으로부터 광축을 따라 초점면까지 이르는 거리입니다. 

초점, 포커스 (Focal point, focus)

이상적인 렌즈에서 광선이 볼록 렌즈를 광축과 평행하게 통과하면 모든 광선은 다시 원뿔형으로 변하면서 한 점에 수렴하게 됩니다. 여기서 모든 광선이 모이는 이 점을 초점이라 부릅니다.  

화각 (Angle of view)

렌즈를 통해 선명한 이미지로 표현될 수 있는 영역의 각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