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냅샷

EOS M5 리뷰: 새롭게 업데이트된 조작 기능 자세히 살펴보기


EOS M5 리뷰: 

새롭게 업데이트된 조작 기능 자세히 살펴보기

가즈오 나카하라, 디지털 카메라 매거진 2016-10-06 2016-10-04 



캐논이 미러리스 모델의 신제품인 EOS M5를 출시했습니다. 이번 리뷰의 3편에서는 화제가 된 EOS M5의 신기능 및 업데이트된 기능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내장 전자식 뷰파인더 및 DIAL FUNC. 버튼, 최대 ISO 감도, 패닝 기능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 가즈오 나카하라)


1

 

*본 리뷰는 시제품을 토대로 작성된 것으로, 실제 제품의 외형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주제 1: 내장 전자식 뷰파인더

EOS M5에는 전자식 뷰파인더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새롭게 추가된 이 뷰파인더 덕분에 피사체에 좀 더 집중을 잘 할 수 있다는 점이 무척이나 마음에 들었습니다. 뷰파인더를 통해 보면 왠지 더 좋은 사진을 찍고 싶다는 욕심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EOS M5의 내장 전자식 뷰파인더는  236만 도트의 유기전기발광디스플레이 (OLED) 패널을 갖추고 있어 생생하고 선명한 색상을 전달합니다. 또한 뷰파인더의 블랙아웃 시간이 짧아 연속 촬영 중의 이미지 피드 또한 상당히 매끄러웠습니다. 


전자식 뷰파인더는 역광이나 야외 촬영의 경우 등 후면 LCD 모니터로 이미지를 확인하기 어려운 장면에서 사용하기에 특히 유용합니다. 렌즈와 동일한 광축에 위치한 이 뷰파인더를 통해 DSLR 카메라처럼 자연스러운 구도로 촬영이 가능하며, 약 22mm의 아이포인트로 안경을 착용한 상태에서도 이미지의 네 가장자리를 선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EOS M5의 내장 전자식 뷰파인더는 4가지의 뷰파인더 내 정보 표시 방식을 제공합니다. “표시 1”은 표시되는 이미지의 일부 영역에 정보를 걸쳐서 표시하며, “표시 2”는 설정 정보를 이미지 외곽에 표시합니다. 또한 각 표시 모드에는 이미지를 세로나 가로 방향으로 표시할 수 있는 기능이 지원되어 사용자의 촬영 스타일에 맞는 표시 형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뷰파인더 표시 형식의 선택이 가능

 


2


표시 1


 

2


표시 2



3 


표시 1



4 


표시 2


 


2


EOS M5/ EF-M15-45mm f/3.5-6.3 IS STM/ FL: 15mm (35mm 포맷, 24mm 상당)/ 조리개 우선 AE (f/5.6, 1/60초, EV-0.7)/ ISO 400/ WB: 자동


건물 내로 들어오는 역광으로 밝기의 강력한 대비를 표현하여 촬영한 사진입니다. 전자식 뷰파인더를 사용하여 태양으로 인한 눈부심을 감소시키고 있었으며 일몰 직전의 태양의 미묘한 색상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주제 2: DIAL FUNC. 버튼

EOS M5의 제어부 중 가장 큰 변화를 보인 부분은 바로 DIAL FUNC. 버튼을 사용한 기능의 설정입니다. DIAL FUNC. 버튼을 누르면 화면 하단에 선택 가능한 파라미터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버튼을 누를 때마다 각 파라미터가 전환되며, 설정할 수 있는 파라미터가 주황색 프레임으로 표시됩니다. 기본 설정에서는 ISO 감도와 화이트 밸런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9


 


11


[DIAL FUNC.] 버튼을 누를 때마다 설정 가능한 다음 파라미터가 전환되어 주황색 프레임 내에 표시됩니다. 


 

12


”사용자 정의 기능”의 조작버튼 사용자 설정을 “지정 안 함”, “ISO 감도”, “화이트 밸런스”, “측광 모드”, “AF 방식” 또는 “드라이브 모드” 기능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제 3: 25600의 최대 ISO 감도

EOS M5에서는 DIGIC 7 이미지 프로세서의 강력한 노이즈 감소 기능으로 25600의 ISO 감도가 기본 ISO 감도 설정값에 추가되어 촬영의 표현 범위가 더욱 넓어졌습니다. 이제 빛이 거의 없는 어두운 장소에서도 삼각대 없이 손으로 카메라를 들고 촬영할 수 있으며, 조리개 값을 높게 설정한 경우라도 핸드헬드로 야간 스냅샷을 찍을 수 있습니다. 


3 

EOS M5/ EF-M15-45mm f/3.5-6.3 IS STM/ FL: 15mm (24mm in 35mm 포맷, 24mm 상당)/ 조리개 우선 AE (f/16, 1/8초, EV±0)/ ISO 25600/ WB: 자동


위의 사진은 조리개를 f/16으로 조이고 손으로 카메라를 들고서 밤의 거리를 촬영한 사진입니다. ISO 25600에서도 휘도의 노이즈가 매우 적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의 높은 감도에서는 노이즈가 어느 정도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물의 외곽과 젖은 도로의 표면이 반사되어 비치는 모습과 같은 디테일은 매우 선명하게 표현되었습니다. 




주제 4: 새로운 패닝 기능

EOS M5에 새롭게 탑재된 패닝 기능은 카메라의 패닝 스피드와 피사체의 스피드를 분석하여 최적의 셔터 스피드를 자동으로 선택합니다. 이 기능은 SCN 모드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효과는 약, 중, 강의 3가지 단계 중에서 선택하여 조정이 가능합니다. 이 기능을 지원하는 IS 렌즈를 사용하면 피사체의 흐림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패닝 기능 지원 렌즈 

EF-M18-150mm f/3.5-6.3 IS STM

EF-M15-45mm f/3.5-6.3 IS STM (펌웨어 업데이트 필요)



17 


SCN 모드에서 패닝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1

 

EOS M5

더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22

 

EF-M15-45mm f/3.5-6.3 IS STM

더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가즈오나라


가즈오 나카하라 

홋카이도에서 1982년 태어난 나카하라는 화학 제조 회사에서 근무하다 사진으로 전향하였다. 반탄 디자인 연구소에서 사진학을 전공했으며 사진 워크숍 및 강의 외에도 상업 광고 촬영가로 활약하고 있다. 사진 정보 사이트인 스튜디오9의 대표이기도 하다. 

http://photo-studio9.com/


 

디지털카메라매거진


디지털 카메라 매거진 

사진 촬영의 즐거움이야말로 촬영자가 카메라의 기능을 더욱 습득할 수 있는 요소라고 믿는 월간 잡지. 최신 카메라와 기능에 대한 소식을 제공하며 다양한 촬영 기법을 정기적으로 소개한다. 

발행: Impress Corporation